오는 6월4일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빅데이터 선거'가 다시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대통령 선거에 이어 빅데이터 선거가 본격적으로 자리잡을지 주목된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6ㆍ4지방선거를 80일 가량 남겨둔 가운데 지난 대선 때 `반짝'관심을 끌었던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관심이 다시 나타나고 있다.
데이터 분석에 기초한 `빅데이터 선거'는 2012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당시 미국 언론과 전세계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재선할 수 있었던 배경으로 `빅데이터'를 주목했다. 오바마 후보측은 분석팀을 별도로 설치하고 소셜데이터, 상업데이터 등 선거와 관련한 모든 데이터를 수집, 분석해 맞춤형 선거운동을 전개해 승리할 수 있었다.
한국도 미국의 성공사례가 알려지면서 2012년 대선 때부터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하지만 미국 대선 후보들처럼 전문 데이터 분석팀을 구성하진 않았고 정당별로 소셜 분석 업체들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수준에 그쳤다.
오는 6ㆍ4 지방선거는 대선 이후 처음 치러지는 전국 단위 선거라서 소셜 분석을 포함한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아직 후보자 등록 단계이지만 문의가 이어지고 있고, 업계 역시 서비스 준비에 한창이다.
코난테크놀로지 관계자는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예비 후보자나 정당에서 문의가 있다"며 "아직 지역에선 문의가 없지만 후보 등록이 끝난 후부터 문의가 늘 것으로 예상해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소셜 검색 업체들뿐 아니라 데이터를 수집ㆍ분석하는 업체에도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공영디비엠 관계자는 "수도권 뿐 아니라 지방의 경우 온라인이나 전화문의가 늘고 있다"며 "매달 관련 세미나를 개최하면서 관심을 이끌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 차원에서도 선거에 빅데이터를 접목하기 위한 움직임이 본격화하고 있다. 선거관리위원회는 처음으로 빅데이터를 선거에 접목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선관위 관계자는 "지난 미국 대선 때 유권자들의 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 선거 전략을 구사한 선거 기법을 보고 우리나라도 빅데이터를 선거에 접목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보자는 의미에서 (이번 연구를)시작하게 됐다"며 "선관위에서 시스템을 구축하고 후보들이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다양한 빅데이터 활용 방안들을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업계 일부에서는 국내에서 선거에 빅데이터를 접목하기는 시기상조란 지적도 있다. 국내 한 소셜 검색 업체 관계자는 "지난 대선 때 풍부한 자료를 바탕으로 소셜 분석서비스를 제공했다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오차가 있었다"며 "이번 지방선거는 대선에 비해 후보도 더 많고 지역별로 나누다보면 데이터 풀(자료)이 적을 수 있어 의미 있는 분석을 내놓을 수 있을지도 걱정돼 내부적으로 (서비스 여부를)고민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