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범과 치안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전주, 산간 지역, 재래시장 등 CCTV 설치가 어려운 사각 지대 무선 CCTV 설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의 한국 영상보안 시장 규모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영상보안 시장 규모는 2010년 총 1조8561억원에 달했다. 연평균 7.1% 성장해 2012년 2조1185억원으로 확대됐다.
무선 CCTV는 정보를 무선으로 주고 받아 수 백Km의 유선 통신선로를 깔아야 하는 아날로그 CCTV와 달리 설치비용이 들지 않고 시설물 설치 시 발생할 수 있는 자연훼손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CCTV는 지능형 소프트웨어로 영상 속 특정 객체나 행위를 감지해 사용자에게 자동으로 알려주는 지능형으로 진화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외부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원격으로 집안 구석구석까지 고화질 모니터링이 가능한 '맘카! 홈CCTV'를 출시했다. 홈CCTV는 좌우 최대 345°, 상하 최대 110°까지 넓은 회전 반경을 가지고 있어 모니터링 사각지대가 거의 없다. 인체감지 센서가 제품에 내장돼 있어 별도의 센서 장비를 구매·설치하지 않아도 침입이 감지되면 알림문자를 실시간 받아볼 수 있다.
특히 LG유플러스는 홈CCTV에 외출 중에도 TV·에어컨·조명·오디오 등 리모컨으로 작동되는 가전제품의 전원을 홈CCTV 앱을 설치한 스마트폰으로 켜고 끄거나 음량 조절 등을 할 수 있는 원격제어 기능을 업계 최초로 탑재했다.
아기가 있는 맞벌이 부부의 경우 언제 어디서나 돌보미와 아이의 상황을 영상으로 확인하면서 음성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다. 워키토키·긴급통화 연결 등의 기능도 제공한다. 홈CCTV가 기존의 단순 감시 역할 만을 수행하는 보안 제품의 한계를 넘어 집안의 다양한 기능을 하나로 책임지는 홈 컨버전스 상품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광주시와 함께 광주시 공공기관들이 개별적으로 운용하고 있는 CCTV를 하나로 통합해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CCTV통합관제센터를 구축했다.
광주 시내 곳곳에 풀HD급 CCTV 1552대 이상을 신규 설치하고 운영 중인 저화질 CCTV 1430대를 교체하거 기능을 보강해 총 3000여대 규모의 CCTV를 통합관제하는 것.
GIS솔루션을 도입해 CCTV 위치정보에 지도·위성사진·항공사진 등 지리정보를 연동해 공간정보와 영상정보를 동시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범죄발생 위치 주변의 CCTV를 통해 범인의 도주로를 입체적으로 파악·실시간 추적할 수 있는 투망 감시 기능을 이용해 범죄발생 시 즉각적인 조치가 가능하게 됐다.
사건사고를 사전에 인지해 경고하는 지능형 관제 솔루션, 30m 거리 영상을 판별해 범죄자 검거와 미아식별 등에 활용 가능한 안면인식 솔루션, 개인영상정보 접근 및 유출 방지를 위해 암호화된 데이터 송수신을 돕는 영상보안 솔루션 등이 적용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