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클라우드컴퓨팅연구조합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작성일 : 14-12-29 09:17
[빅데이터&IoT] [디지털데일리] 공공데이터 개방 활성화… 빅데이터 활용해 지하철 적정온도 맞춘다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2,126  
   http://www.ddaily.co.kr/news/article.html?no=125976 [1070]

공공데이터 개방을 통한 민간 부분의 아이디어 발굴과 산업화 연계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26일 ‘제2회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공모전은 2개월(‘14.10.7~12.9)의 공모 기간 동안 전력정보, 인체치수, 색채분석, 해외비즈니스정보 등 다양한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총 167건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접수되었으며, 서류평가와 발표평가 등 2단계의 전문가 심사를 거쳐 ‘아이디어 기획 부문’ 3건, ‘앱 개발 부문’ 3건의 우수 아이디어를 최종 선정했다.

최우수상(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은 아이디어 기획 부문에서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전철 과냉난방 전력 절감 솔루션’이, 앱 개발 부문에서는 ‘한국인 인체치수를 이용한 스포츠 적합도 분석 솔루션’이 차지했다.

전철 과냉난방 전력 절감 솔루션은 전력사용량, 전력수급동향, 전철탑승객 현황 및 개찰구 출입정보 등 DB를 활용해 빅데이터를 통한 혼잡시간/비혼잡시간의 객차 탑승인원을 분석, 적정 냉난방을 유도하는 솔루션이다.

한국인 인체치수를 이용한 스포츠 적합도 분석 솔루션은 표준운동능력, 근력 치수 등 한국인 인체치수 정보를 활용해 또래 평균 신체 데이터와 비교, 현저히 떨어지는 능력은 향상시킬 수 있는 운동법을 제시하고, 측정된 신체능력에 적합한 스포츠종목·포지션 선정 등 자료를 제공한다.

산업부는 공모된 아이디어가 수상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제 창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전문기관 연계를 통한 사업화 컨설팅 제공, 창업지원 사업 및 연구개발사업 참여 시 평가 우대 등 후속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김준동 실장은 “정부3.0 정책방향에 맞추어, 일반 국민과 기업의 활용도가 높은 공공데이터의 개방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며, 이를 활용한 우수 아이디어가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