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클라우드컴퓨팅연구조합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작성일 : 14-12-29 09:20
[빅데이터&IoT] [씨아이오코리아] 英 스타트업이 개발한 '목축용 IoT' 솔루션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2,351  
   http://www.ciokorea.com/news/23502 [1425]

회사의 공동설립자이자 CTO 이반 안도노빅은 소의 활동량을 그대로 반영하는 수치가 머리 움직임이라며 "이를 통해 발정기에 들어선 동물의 행동 패턴 변화를 확인해 분석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라고 전했다.

그에 따르면 목축업자들은 이 정보를 통해 가축의 임신 및 우유 생산량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임신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그는 또 센서 데이터를 통해 소의 식습관, 되새김 습관 등도 확인할 수도 있다며, 이러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함으로써 소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알아볼 수 있다고 전했다.

회사에 따르면 사일런트 허드즈먼의 목걸이형 장비는 지그비 무선 프로토콜을 이용한다. 주요 이벤트가 있을 때만 정보를 공유하기 때문에 하나의 배터리로 4~5년 간 동작할 수 있는 절전성을 갖췄다. 안도노빅은 "중복 데이터는 전송하지 않는다. 가치 있는 데이터만 전송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IoT 활용 측면에서 널리 활용되는 센서 중 하나가 가속도계다. 가속도계는 스마트폰 외에 다양한 피트니스 기어 및 스포츠 장비에 활용되고 있으며 꾸준히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일례로 보스턴 시는 가속도계를 이용해 도로 정보를 수집하고 있는데, 가속도계가 도로에서의 충돌을 인식하기에 충분할 만큼 민감하기 때문이다.

ISH 테크놀로지 선임 애널리스트 제레미 바우셔드는 IoT가 빠르게 확산되는 분야로 오일 및 가스 산업과 함께 농목축업을 들 수 있다고 언급하며, 가속도계, 자이로스코프, 마이크, 압력감지 센서, 움직 및 및 온도 센서 등의 MEMS(microelectromechanical system)이 주로 활용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농목축업이 우리 예상을 넘어서는 하이테크 산업으로 변모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IHS에 따르면 전세계 MEMS 매출은 2018년 1억 2,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2013년에는 1,600만 달러였다. MEMS 부품들은 흔히 개당 1달러 이하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