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www.ibm.com)은 트위터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업과 개발자를 위한 클라우드 기반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미 100여 곳 이상의 고객사가 참여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양사는 전세계에서 발생되는 트윗에 대한 트위터의 광대하고 독특한 관점과 IBM의 분석 능력을 결합했다고 강조했다.
IBM은 “쏟아지는 수많은 정보 속에서 필수 정보를 추출해야 하는데, IBM은 트위터 데이터를 기상예보나 판매정보, 상품재고와 같이, 공공 및 기업 데이터 흐름에서 발생된 수많은 데이터와 결합, 분석해 강력한 상관관계와 실행 가능한 통찰력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되는 IBM의 새로운 트위터 분석 서비스는 기업과 개발자들을 위해 ▲소셜데이터 지원 앱 제작 ▲정교한 예측 분석과 트위터 데이터 결합 ▲보다 용이한 트위터 데이터 분석 등을 제공한다.
우선 개발자와 기업가는 IBM 블루믹스의 ‘인사이트 포 트위터(Insight for Twitter)’를 통해 풍부한 트위터 콘텐츠와 누적된 통찰력을 검색, 조사, 추출할 수 있다.
또한 IBM의 왓슨 애널리틱스는 데이터 큐레이션, 예측 분석, 시각적 스토리텔링 단계들을 자동화함으로써 비즈니스 전문가들이 트위터 데이터를 프로젝트에 즉시 투입해 숨겨진 패턴과 관계를 식별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어떤 일이 발생하는 이유와 향후 발생될 일을 재빨리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밖에 고객들은 트위터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도록 사전 설정된 ‘빅인사이트 온 클라우드(BigInsights on Cloud)’의 클러스터 생성을 선택해, 트위터 데이터를 모든 기능을 갖춘 IBM의 ‘서비스로서의 엔터프라이즈 하둡(Enterprise Hadoop-as-a-Service)’과 결합할 수 있다. ‘서비스로서의 엔터프라이즈 하둡’은 IBM 블루믹스를 통해 제공된다.
IBM에 따르면 4000명 이상의 전문가들이 현재 트위터 데이터에 접근 가능하며, IBM의 산업별 솔루션과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의 분석역량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강화하는 훈련을 받았다.
크리스 무디 트위터 데이터 전략 부사장은“비즈니스 의사결정의 상당수는 영업, 판촉, 재고 관리와 같은 내부 데이터에 의존하고 있다”며 “트위터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고객의 의견은 의사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IBM은 100 곳 이상의 조기 참가 고객사로부터 얻은 세 가지 소셜 통찰력으로 ▲지리적 요인이 모든 것을 결정하지 않는다 ▲기업 내외부의 구분은 무의미 ▲의류 산업에서 트위터는 수요에 대해 효과적으로 알리는 신호 등의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트위터의 개인별 소감에 초점을 맞추다 보면 전세계적인 트렌드로 이어지기 떄문에 의류 산업과 기타 제조업체들에 가치있는 수요 지표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