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클라우드컴퓨팅연구조합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작성일 : 16-03-08 15:29
[클라우드컴퓨팅] [아주경제] 제조 혁신의 선택 아닌 필수... 왜 스마트 팩토리인가 <상>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5,738  
   http://www.ajunews.com/view/20160307104126365 [2956]

제조 혁신의 선택 아닌 필수... 왜 스마트 팩토리인가 <상>


권석림 기자(ksrkwon@ajunews.com)
[2016.03.07]

아주경제 권석림 기자 = 미국 전기차 기업 테슬라는 최근 자사판매 차량에 내장된 센서(sensor)를 통해 일부 차가 언덕에서 시동이 잘 안 걸리는 문제점을 확인하고 원격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해결했다.

독일 지멘스의 암베르크 공장은 제조 설비에 설치된 센서 수만 개로 정보를 수집해 생산성을 높이고 있다. 공장 자동화율은 75%에 이르고 수율은 99.9988%로 세계 최고다. 불량률은 100만대당 12대에 불과하다. 주당 노동시간은 35시간시간이지만 생산성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제품의 생산·유통·소비 등 전(全) 단계에서 정보통신기술(ICT)를 접목해 생산성을 높이고 제품 기능을 향상시키는 스마트 팩토리가 핵심역할을 했다.

<중략>

스마트 팩토리란 전통 제조업에 ICT를 결합해 원부자재, 생산공정, 유통·판매의 전 과정이 네트워크로 연결되고, 모든 생산데이터와 정보가 실시간으로 공유․활용돼 최적화된 생산운영이 가능한 똑똑한 시스템을 말한다. 즉, 기획 설계, 생산 공정, 유통 공급망 관리 등 제조 과정에 ICT를 적용, 생산성, 품질, 고객 만족도 향상을 목표로 한다.

스마트 팩토리는 스마트응용시스템, 과학적 제품, 공정기술설계개발, 정보제어, 사물인터넷(IoT)기반신공법개발, IoT디지털측정 및 디스플레이 등 5대 핵심기술을 융합해 하나의 표준화된 모듈 및 플랫폼화 하는 것이 과제다.

이를 위해선 보안, 클라우드 등의 기반기술이 필수다. 스마트공장은 기존의 기술을 응용하는 것이 아니라 IoT기반의 신공법과 신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IoT는 디지털식별·측정·제어를 수반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현장자동화, 공장운영, 기업자원관리, 제품개발, 공급사슬관리 등의 수준을 고도화 시켜 생산성향상, 원가절감, 품질향상 등의 효과를 극대화 한다.




기사 상세 내용 보기_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