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클라우드, 유럽 시장 진출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의 클라우드 서비스 부문인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독일 데이터센터를 거점으로 최근 급부상하는 유럽 IaaS 시장에 진입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Matthew Finnegan | Computerworld UK
[2016.11.29.]

이 계획은 유럽 사업 성장을 목표로 한 광범위한 투자의 하나며, 현재 이 회사는 현지에서 영업 및 서비스 지원 인력도 모집하고 있다. 알리바바는 초기 단계지만 미국, 호주, 중동 지역의 데이터센터를 확장하면서 중국 이외의 지역에서 성장세를 이어가겠다는 의도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유럽의 책임자인 예밍 왕은 최근 <컴퓨터월드UK>와의 인터뷰에서 지난해부터 글로벌 전략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중략>
왕은 6개월 전 알리바바에 합류한 후 회사의 유럽 진출 전략 추진 업무를 담당하며 런던, 파리, 독일에서 직원을 모집하고 시스템 통합업체와 제휴를 맺었다. 그는 알리바바가 유럽 웹 기반 비즈니스 영업에 우선순위를 둘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처음부터 인터넷 의존도가 높은 산업을 집중해 공략할 것이라고 전했다.
유럽 확장
알리바바는 사물인터넷 관련 기업도 겨냥하고 있다.
"최근 우리는 유럽의 일부 자동차 회사와 클라우드뿐 아니라 커넥티드카, 스마트 솔루션 제공 방법 등 토털 솔루션에 관해서도 이야기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라고 왕은 말했다.
알리바바는 이미 슈나이더(Schneider)와 필립스(Philips) 등 유럽의 대기업과 계약을 맺었으며, 특히 필립스는 중국 고객에게 자사의 IoT를 구축하는 데 알리바바를 활용하고 있다.
<중략>
다른 클라우드 경쟁사
그렇다면, 알리바바는 CIO의 환심을 사기 위해 기존의 클라우드 업체보다 낫다는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까? 여기서 알리바바는 여러 가지 문제에 부딪히게 될 것이다. 그중 하나가 바로 알리바바 제품 기능 문제다. 선도적인 클라우드 업체들은 분석, 머신러닝, 서버 없는 컴퓨팅 기능(AWS 람다(Lambda)) 등 훨씬 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대해 왕은 현재 알리바바가 클라우드 플랫폼의 일부로 인공지능 도구를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알리바바의 클라우드 서비스의 주요 영업 전략이 전자상거래 비즈니스의 운영을 수년 동안 지원함으로써 입증된 대규모 데이터 기능과 보안에 관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략>
기사 상세 내용 보기_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