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센터가 보물창고’ IT공룡들 구축 전쟁
[데이터 혁명] 데이터 확보가 곧 경쟁력
‘4차 산업혁명 승패 좌우’
타 업체 데이터 확보도 혈안
국내 시장도 격전지로 부상
데이터 확보 경쟁에서 밀리는 한국
이서희 기자 shlee@hankookilbo.com
[2017.1.1.]
미국 일본 독일 중국 등 각국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은 누가 더 많은 데이터를 확보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갈릴 것이란 게 전문가들 전망이다.
더 많은 데이터를 확보할수록 더 정확한 분석과 예측이 가능하고 이는 곧 기업 경쟁력, 나아가 국가 경쟁력이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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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IBM, 알리바바 등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들은 최근 이 보물창고를 선점하기 위해 혈안이 돼 있다. 이들 기업은 데이터센터를 구축해 자사 이용자들의 데이터를 보관할 뿐 아니라 인터넷과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다른 업체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데도 손을 뻗고 있다. IT 기업이 많은 우리나라 시장 역시 주요 격전지 중 하나다. 2015년 기준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 31%를 차지한 1위 업체 아마존은 지난해 1월 서울에 전 세계 12번째 데이터센터를 열었다. MS(9%ㆍ2위)는 올해 가동을 목표로 경기 평촌과 부산 등 데이터센터 3곳을 건설 중이다.
국내 기업 중에서는 네이버를 비롯해 삼성SDS, SK C&C, KT, LG CNS, LG유플러스 등이 서울을 비롯한 각지에 데이터센터를 지어 운영하고 있다. 네이버는 지난 2013년 6월 국내 인터넷업체 가운데 처음으로 강원 춘천시에 자체 데이터센터 ‘각’(閣)을 열었다. 축구장 7배 크기와 맞먹는 5만4,229㎡의 부지에 지하 3층, 지상 2층 규모로 지어진 각은 서버 12만여대를 수용할 수 있다. 서버 1대의 저장용량을 평균 7.5테라바이트(TB)로 볼 때 각이 보관 가능한 데이터량은 900페타바이트(PBㆍTB의 1,024배)나 된다. 900만권을 소장한 국립중앙도서관 1만개와 맞먹는 규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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