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미디어·클라우드 보안·게임 등 주요 키워드별 CDN 사업 전략
2017년 주요 이슈 사항과 기업별 비즈니스 전략 방향
거대 콘텐츠 시장 중국…진입 장벽 높지만 놓치지 말아야할 시장
신동훈 기자 sharksin@cctvnews.co.kr
[2017.04.03.]
중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콘텐츠가 오고 가는 시장이다. 하지만 중국의 넓은 지역을 모두 커버하기는 중국 기업이 아닌 이상 불가능 하고 CDN 기업이 진출하기에는 규제가 너무 엄격하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 시장에 대한 관심은 꾸준했으나 실제로 실행에 옮긴 기업은 극히 적었다.
중국은 현재 CDN 시장이 급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관련 기회도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2년 전 샤오미가 CDN 서비스 브랜드 싱위를 오픈한 것과 최근 차이나넷센터가 씨디네트웍스를 인수하는 등 중국 기업들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이젠 중국을 바라만 보고 있다가는 그 기회를 영영 잃을 수도 있는 상황이기에 CDN 사업자들도 중국 시장 공략 준비에 나서고 있다. 동시에 현재 사드 배치로 인해 민감한 정국이라 조심스럽게 중국 상황을 지켜보며 움직임을 가져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차이나넷센터가 씨디네트웍스를 인수한 것은 글로벌 진출 기회를 노리는 것도 있지만 중국 시장에 특화된 유일한 CDN 기업인 만큼 자국 CDN 시장 보호를 위한 방지책일 것”이라며 “중국 전역을 커버할 수 있는 전문 CDN 벤더가 없는 지금, 차이나넷센터가 그 역할을 할지 관심이 모아진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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