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클라우드컴퓨팅연구조합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작성일 : 19-01-11 10:38
[빅데이터&IoT] [전자신문] 부천시, IoT 자가망-상용망 첫 동시 활용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2,771  
   http://www.etnews.com/20190110000209 [1723]

사물인터넷(IoT) 자가망·상용망 논란이 지속되는 가운데 갈등을 해소할 대안이 제시됐다. 국내 최초로 IoT 상용망과 자가망을 동시 활용하는 사례가 등장했다.

부천시는 전체 수용가 12만전 중 3300전에 IoT 상수도 원격검침시스템을 우선 구축키로 하고 와이선(Wi-SUN) 전문업체 프리스타일과 계약을 체결했다. 와이선은 저전력광대역(LPWA) 기술로 900㎒ 비면허대역을 활용, 자가망에 주로 사용된다. 

<중략>